본문시작

소개

양극성장애(조울증)은 기분 장애의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로, 조증증상과 우울증상이 주기적 또는 불규칙하게 반복되는 질환입니다. 뇌의 기분조절 신경 세포의 비정상적인 반응과 기분, 흥미, 의욕 등에 영향을 주는 신경전달 물질에 불균형이 생기면서 정상적인 기분 조절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치료

약물 치료를 중심으로 포괄적인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본인이나 타인에게 해를 줄 수 있는 경우, 약물 부작용 등 내과적 문제가 심각한 경우, 그리고 정확한 감별 진단을 원하는 경우 등에는 입원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1. 약물치료

양극성장애(조울증) 치료의 기본은 기분조절제(mood stabilizer)를 사용한 약물치료입니다. 기분조절제는 신경전달을 안정화 시켜 조증증상과 우울증상을 개선합니다. 질환의 급성기에 사용하면 1,2주 후에는 호전반응을 보이게 되며, 안정화가 된 이후에도 일정기간 유지치료가 필요합니다.

2. 정신치료

양극성장애(조울증)의 기본치료는 약물치료이고, 정신치료는 보조적인 역할을 합니다. 주로 증상 악화나 재발과 관련된 심리, 사회적 스트레스 인자의 관리 차원의 그 목적이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 가족치료를 약물치료와 병행하였을 시에 치료에 대한 효과도 좋고, 재발률도 감소합니다.

본문종료

상단으로 이동
너비 1180px 이상
너비 768px - 1179px
너비 767px 이하